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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조선소 야드 수 추이는 지속 감소 중. 한편, 야드 당 평균 수주잔고 추이는 지속 증가 중. 결국, 살아남은 조선소들의 파티가 시작되었다는 뜻
탱커선의 선복량 대비 수주잔고 비중이 본문에는 13%로 써져 있는데, 그래프 상으로는 10% 미만으로 되어 있음. 여하튼 적다는 의미
오더북이 부족한 것에 더해, 선속까지 낮아지고 있음. 탱커 공급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
HD현대미포의 주력 선종인 MR탱커의 선복량 대비 수주잔고 비중은 2024년 11월 현재 약 10%에 불과. 2015년만 하더라도 20%에 육박하였고, 2000년대 슈퍼 사이클 시절에는 약 40%를 상회했던 것으로 기억함. 이보다 작은 케미컬 탱커의 경우에도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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