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은 보통 20년 사이클 정도로만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인데, 미래에셋에서는 60년 사이클을 도식화. 현 위치는 슈퍼 사이클 전의 스테디 사이클로 인식
최근 수년 간 후판가격과 신조선가는 커플링되어 왔으나, 2022년 2월부터 디커플링 시작. 즉, 후판가격은 하락하고, 신조선가는 상승. 이는 조선업이 철저히 공급자 우위의 시장으로 변모하였다는 사실을 반증
HD현대미포의 2027F OPM은 12.1%로 추정.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을 제외하면, 조선사 중 가장 높은 수치
HD현대 조선3사의 상선 건조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2024년 대비 2027년 건조선가 상승률은 HD현대중공업 14%, HD현대삼호 32%, HD현대미포 47%
2024년 현재 12MF PBR과 신조선가 지수 간 괴리가 발생하였으나, 이는 역사적으로 보듯이, 결국 좁혀질 것으로 보임
미래에셋이 전망하는 조선업 사이클은 향후 5-10년 업사이클, 11년~ 슈퍼 사이클. 환경 규제가 슈퍼 사이클을 앞당길 가능성 존재
그래프로 살펴보면, 약 2038년에 피크를 찍을 것으로 전망(지금으로부터 약 14년 후)
사이클과는 별도로, 역대 신조선가 상승기간으로 본다면, 현재 업사이클의 신조선가 상승기한(?)은 최대 2026년까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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