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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트렌드가 점점 중소형화 되고 있음.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는 당연한 현상. 비중국 생산기지(베/인/멕 등)들은 1) 선적량이 적고, 2) 항구가 작음. 여기에 3) 해적들로 인한 우회항로 이용은 덤. 플러스로, 4) EU에서는 총톤수 5,000톤 이상 대형 선박은 배출권 구입이 강제되는 것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듯함
중소형 선박 Global No.1 = HD현대미포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10691051
홍해 막히고 美中 갈등…컨선 대형화 제동
홍해 막히고 美中 갈등…컨선 대형화 제동, 제조업 脫中…선박 수요 갈려 2020년 이후 인도 물량 급변 초대형 컨테이너선 17→6척 중형은 17→83척 '5배' 늘어 中셧다운 쇼크 겪은 서방 주요국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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